임씨 형제 측 추천 이사 5명 이사회 합류
OCI “통합중단… 한미그룹 발전 바란다”

임종윤 전 한미약품 사장(왼쪽)과 임종훈 한미정밀화확 대표가 28일 한미사이언스 주주총회를 마친 후 프레스룸에서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이재형 기자]
임종윤 전 한미약품 사장(왼쪽)과 임종훈 한미정밀화확 대표가 28일 한미사이언스 주주총회를 마친 후 프레스룸에서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이재형 기자]

“더 이상 이런 분쟁은 없었으면 좋겠다. 실추된 한미그룹 브랜드 이미지를 신속히 회복시키겠다.” 임종윤 전 한미약품 사장이 28일 열린 주주총회를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임종훈 한미정밀화학 대표는 “가족들이 함께 설 수 있는 자리 만들겠다”고 했다.

이날 경기도 화성시 수원과학대학교 신텍스에서 한미약품그룹 지주사인 한미사이언스 정기 주주총회가 열렸다.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오너일가인 모녀(송영숙 한미그룹 회장·임주현 한미그룹 부회장)측과 임종윤·종훈 형제 측 간 그룹 경영권을 둘러싼 표 대결이 예정돼 업계 관심이 뜨거웠다. 경영권 분쟁은 형제 측 승리로 일단락됐다.

개표 결과 임종윤·종훈 형제 측이 추천한 이사 5명이 주주들의 과반 득표를 얻어 이사회에 진입했다. 형제 측은 한미사이언스 이사회 9명 중 5명을 확보해 이사회 장악에 성공했다. 반면, 임주현 한미약품그룹 부회장과 이우현 OCI 회장의 사내이사의 선임 안건은 부결됐다.

개표 결과가 나온 후 OCI홀딩스는 “통합 절차는 중단된다. 앞으로 한미약품그룹의 발전을 바라겠다” 밝혔다. 임종윤 전 사장은 OCI 관련 질문에 “OCI와 함께 할 수 있는 일이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형제 측이 승리하면서 자신들을 해임한 조치가 원상 복구될지도 관심이 모인다. 한미그룹은 한미사이언스 이사회 중요 결의 사항에 대해 분쟁을 초래하고, 회사에 돌이킬 수 없는 손해를 야기했다며 지난 25일 임씨 형제 모두를 해임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사회 규정 등을 살펴본 후 경영진 복귀 등 사안이 다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결과의 단초를 제공한 사람은 개인 최대주주인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이다. 경영권 분쟁 초반에는 형제 측에 불리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나, 신 회장이 형제 측 지지를 선언하면서 판세가 급격하게 기울었다. 그런데 이후 또 다른 캐스팅보트인 국민연금이 모녀 측 손을 들어주면서 양측 지분율이 팽팽해졌다. 결과적으로 소액주주들아 형제 측에 힘을 실었다.

주주총회 자리에는 오너가에서 임 전 사장, 임종훈 대표가 참석했다. 송 회장과 임 부회장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송 회장과 임 부회장 불참으로 일각에선 표 대결 결과를 미리 예상한 것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된다. 자리에 참석한 이우현 OCI홀딩스 회장은 검표가 진행되는 중에 자리를 떠났다.

형제 측은 지난 2월 낸 주주제안을 통해서 한미사이언스 대표에 임종훈 대표, 자회사 한미약품 대표에는 임 전 사장이 각자 대표를 맡겠다고 했다. 임 전 사장은 자신이 경영권을 확보하게 되면 순이익을 30% 가까이 내는 회사로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임 전 사장은 지난 22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북경한미 순이익이 25%대다. 순이익을 만들어본 사람이 경영을 맡아야 한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또 1조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해 바이오 생산 공장을 짓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자금조달 계획과 관련해선 “자세히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형제 측이 상속세 문제 해결 방법도 관심사다. 형제 측은 지난 22일 간담회에서 “상속세 해결에는 문제가 없다”면서도 명확한 자금 출처에 대해서는 밝히지 못했다.

한편 이날 주주총회는 예정된 시간보다 약 2시간 늦게 시작됐다. 자리에 참석한 주주들은 행사가 지연되자 불만을 제기했고, 주최 측은 “주주총회를 잘 준비해보려고 했으나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날 주총에서는 사내이사 신규 선임의 건, 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이 의결됐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